겨울철 차량 관리 노하우
최근 한낮에도 영하의 날씨가 이어지면서 추워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뿐만이 아니라 자동차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을 알아보고 겨울에도 안전하게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액과 냉각수 점검
차량에 있어서 부동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철 냉각수가 어는 것을 방지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렴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난여름에 엔진이 많이 과열되어 냉각수로 물을 많이 보충했다면 반드시 농도 점검도 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여름철 엔진과열을 막기 위해서 물로 냉각수를 보충했다면 부동액을 바로 채워줘야하며, 이때 비율은 50 대 50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타이어 점검 및 성에 예방
겨울철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낡은 타이어로 운전하는 것은 대형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낡은 타이어는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타이어 교체 시 스노타이어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특별히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 아니라면 4계절용으로 교체하셔도 충분합니다.
이 때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타이어 압력이 떨어지며 운행 중 타이어 펑크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이상하다면 잠시 시간을 내서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고 무료로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성에 예방도 겨울철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른 아침 출근길마다 유리에 낀 성에를 제거하거나 밤새 내린 눈을 치우시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귀찮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성에를 둔 채로 운전하면 시야가 좁아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형 성에 제거제를 준비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팁으로 성에 제거제는 소독용 알코올과 물을 2대 1 비율로 섞어주시면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이소 차량 덮개 등이 많이 나와있으므로 실외에 주차할 일이 많으신 분들은 구매하셔서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실내 공기 관리
환기가 어려운 겨울철에는 차량 실내 공기도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차량 실내공기의 오염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배기가스와 공기 중의 미생물 등 바깥에서 흘러 들어오는 오염물질과 내장재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및 차량 탑승자의 호흡에 따른 이산화탄소 등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입니다.
유해가스 배출로 인해서 냄새, 두통 등은 자동차 실내 유해가스 제거제를 놓아두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공기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소비자 요구가 증폭되면서 자동차 회사에서 경쟁적으로 실내 공기를 깨끗이 하기 위한 공조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먼지와 꽃가루 등을 걸러내는 제진 필러가 나왔습니다.
추가로 냄새까지 없앨 수 있는 탈취필러,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이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없애는 항균 필터까지 다양한 필터 종류를 선보이고 있으므로 차량 사용 환경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주기적인 세차
대기 중의 미세먼지나 각종 오염물질이 포함된 비나 눈을 맞은 차량 위에는 먼지가 수북하게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도로 위에 쌓인 눈이나 빙판길을 녹이기 위한 염화칼슘으로 인해 도로도 손상되지만 동시에 남아있는 염화칼슘으로 인해 차량 외관, 하부, 심지어는 동력 계통 및 각종 부품까지 침투해 부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에 염화칼슘이 오랜시간 남아있게 되면 제거하기도 어려워지고 아무리 방청 작업이 잘 된 차량이라도 부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차량 외관부터 하부, 휠 안쪽 등등 주기적으로 세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