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이 없는 직업!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및 수험 정보
정년이 없는 주택관리사 즉, 관리소장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격증 및 소양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23년 시험 일정과 수험 정보에 대한 사항을 공유해 드리니 주택관리사 자격 취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란?
1. 하는 일
주택관리사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관리소장을 말합니다. 표면적으로 보여지는 관리업무는 별거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 범위가 매우 방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역량에 따라 실적이 상이한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이죠. 한 사람의 지휘관이 해당 단지의 컨디션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하는 일은 크게는 공동 주택의 공동시설(노인정, 놀이터, 주차장 등) 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관리를 실시하며 그 외 각종 시설 및 환경을 관할합니다. 세부적으로는 그 시설물의 유지보수와 각종 회계 업무, 구체적으로는 공과금 납부대행 및 관리비 징수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주민의 안전 관리와 입주, 퇴거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전체 시설을 꾸준히 관리하기 위하여 전기 기술자, 경비, 청소직원 등의 업무를 진두지휘하며 그들에 대한 노무와 인사를 관리하게 됩니다.
2. 보수
처음 자격증을 취득하면 주택관리사(보)라는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는 국내 모든 단지에서 즉시 업무가 가능한 것이 아닌 일정한 제약이 주어지는데요. 500 가구 미만의 중, 소규모 아파트에서만 관리소장을 할 수 있습니다. 추후 3년 동안 경험을 쌓고 정식 주택관리사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당연히 단지 규모에 따라서 보수가 결정되기 때문에 대단지일수록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증, 소규모 아파트 단지의 경우에는 250만 원~300만 원 수준의 월급이 책정되지만 대단지의 경우에는 월 400만 원 이상의 수준으로 책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드렸던바와 같이 개인 역량에 주택관리사의 역할은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제 역할을 원활히 잘 수행할 수 있다면 입주민의 지지를 받아 꾸준한 연봉 상승이 가능합니다.
3. 전망
주택관리사의 장점은 정년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요즘 신식 아파트에서는 주민들이 젊은 관리사무소장을 원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정년이 없다는 장점이 의미가 점점 약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설관리 능력, 아파트 전체 예산 관리, 업체와의 조율 및 입찰, 천재지변 대응은 물론이고 부동산지식까지 겸비해야 하기 때문에 능력이 있는 관리사무소장은 나이와 관계없이 커리어를 쌓으며 좀 더 큰 단지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택관리사의 직군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노후에 직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데요. 아파트 단지의 수량은 정해져 있고 신규 단지가 생성되는 기간은 매우 길기 때문에 주택관리사 인원을 수요와 공급입장에서 보면 수요보다 공급이 월등히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전문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나이 들어서 주택관리사나 해야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접근하라 시 좋은 성과를 점점 힘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정보
1. 시험과목
1차 시험 과목으로는 민법, 회계원리, 시설개론 3과목으로 진행되며 2차 시험은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2과목을 서술형 주관식으로 진행됩니다.
2. 시험 진행 방식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진행되는데 1차와 2차를 나눠서 1년에 한 번씩 치러집니다. 1차 시험의 경우에는 1교시, 2교시로 시험이 진행되며 1교시에 회계 원리와 공동주택시설개론을 응시하게 됩니다. 입실은 오전 9시까지이며 인적 확인 및 시험 진행 관련 설명을 진행 후 9시 30분부터 11시 10분까지 100분 동안 1교시를 진행합니다. 2교시에는 민법 1과목이 진행되며 1교시 진행 후 약 30분의 휴식을 가진 뒤 11시 40분부터 12시 30분까지 50분 동안 2교시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목별 각각 40문제가 출제되며 총 12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2차 시험의 경우에는 주택관리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 두 과목을 응시하게 되며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9시까지 입실 한 뒤 시험 전 절차를 진행 후 9시 30분부터 11시 10분까지 100분 동안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과목별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24문항, 주관식 16문항으로 총 80문항이 출제됩니다.
3. 2023년 시험 일정
2023년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일은 7월 8일 토요일입니다. 정기 접수는 5월 22일부터 5월 26일까지 이루어지며 빈자리 접수는 6월 29일부터 2일간 이루어지니 참고 바랍니다. 2차 시험일은 9월 16일 토요일에 행해지며 정기 접수는 8월 21일부터 8월 25일까지 이루어집니다. 빈자리 접수는 9월 7일부터 2일간 이루어지니 참고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수험 정보
1. 공부 방법
더 많은 수험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실제로 수강할 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는 이번에 많은 합격자 수를 자랑하는 에듀윌을 토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자격증과에 대해서는 해커스 및 기타 학원들이 많으니 원하시는 곳에 방문하여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기본 이론과정을 학습 후에 문제풀이를 통해 단원별 핵심 사항들을 파악 후 암기 및 적용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모의고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회독 수를 늘려가는 방법으로 공부를 진행합니다.
2. 강의 커리큘럼 참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앞으로 꾸준히 공부를 해나가야 하는 양에 대한 정보를 먼저 아는 것도 공부 플랜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1차와 2차의 공부량을 간단하게 확인해 보고 본인 수험 일정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