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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 돈이 되는 주제 찾기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3-10-20

정보의 이용자에서 직접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니 많이 힘드시죠? 애드센스를 타깃으로 글을 쓰시는 분들은 반드시 아셔야 하는 팁들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의 사용법인데요. 이것을 사용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은 결과물에 있어서 하늘과 땅의 차이니 아래 본문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글애즈사용범썸네일
구글 애즈 사용법 썸네일

돈이 되는 주제를 찾아야 하는 이유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먼저 방향성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지? 구글을 타깃으로 한 블로그를 운영할지 말입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체험단"이라는 것을 통해 물건이나 식당에서 글을 써주는 조건으로 무료로 사용가능한 쿠폰을 지급해 줍니다. 하지만, 전문 블로거인 경우에는 원고료를 현금으로 수령받지만, 일반 블로거의 경우에는 현금을 벌기에는 구조상 힘이 듭니다.

 

구글에서는 애드센스라는 것이 있어서, 내 블로그에 광고가 송출되는 조건으로 노출되는 노출당, 클릭당 광고료를 지급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바로 현금을 벌 수 있는 것이지요.

이것이 핵심입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에서도 절대로 공짜로 페이를 지불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 말은 즉슨, 내 글에 달리는 광고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얼마나 보게 만드느냐, 클릭하고 싶게 만드느냐. 즉, 글쓴이는 곧 광고회사 마케팅 팀에 취직한 직원이라고 생각하셔야 빠른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다시 두 가지의 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내 블로그에 유입인원을 늘려서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송출시키는 방법. 두 번째는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 첫 번째의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유익한 정보성 글을 작성했을 때 꾸준히 내 글을 읽어주는 구독자가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게릴라 작전"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는데요. 해당 물건의 정보 등이 필요하여 포털에서 검색하여 들어오는 유입자를 광고를 누르고 싶게끔 유혹하여 광고료를 지급받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아래에서 돈이 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핵심은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에 있습니다.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방법

1. 글의 뼈대가 되는 대분류 주제를 선정한다.

먼저 우리 같은 일반 사람들은 전문 지식 블로거처럼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공부해서 써야 하지요. 물론 이렇게 발행하는 글들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블로그는 무엇보다 글 수가 깡패거든요. 일단 본인이 가장 관심 있어하는 분야를 생각해 봅니다. 여행, 캠핑, 요리 등등 우리는 이미 알게 모르게 많은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그것이 바로 대분류 주제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 음식, 캠핑 등 대분류 주제의 범위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2.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한다.

자, 우리가 관심 있어하는 대분류 주제를 찾았다면, 즉시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합니다. 구글을 타깃으로 글을 쓰신다면 반드시 이용하셔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링크는 아래의 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https://ads.google.com/aw/keywordplanner/home?ocid=1064841350&ascid=1064841350&euid=660824847&__u=4632630103&uscid=1064841350&__c=1362056150&authuser=0

 

3. 새 키워드 찾기를 활용하여 핵심키워드를 선정한다.

접속을 하셨다면 새 키워드 찾기의 탭을 이용하여 대분류 주제를 하나하나 넣어봅니다. 하나하나 직접 넣어 보면서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도,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범위, 최고범위를 참고해야 합니다. 입찰가에서 "0"원으로 단가가 책정되지 않은 주제는 과감하게 버리세요. 전체 발행 수가 많아지면 자동광고를 통해 광고 송출이 가능하여 유의미하나, 현재 포스팅 개수가 500개도 안 되는 분들에게는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4. 연관 키워드를 공략해 보자.

음식, 여행 같은 큰 키워드의 경우에는 이미 우리보다 더 잘하는 블로거들이 상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블로그 지수"라는 것이 있어서, 얼마나 오래, 꾸준히 운영했느냐에 따라 비공식적으로 점수가 측정되는데, 우리 같은 신입 블로거들이 그런 큰 주제로 작성하는 글이 상단을 차지할리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에 관련된 연관 키워드를 공략해야 합니다. "여행"을 예로 들면 "여행"이라는 직관적인 키워드가 아니라 "여행 시 신분증을 잃어버렸을 경우"등과 같은 가지처럼 뻗어 나갈 수 있는 연관 검색어를 사용하여 상단을 차지해야 합니다. "여행"이라는 핵심 키워드와 더불어 "가지치기한 연관 키워드"를 활용한 글들이 누적될수록 우리의 블로그 지수도 높아져서 나중에는 우리도 큰 주제를 타깃으로 한 글이 상단을 차지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아래 구글 애드센스와 관련된 정보 및 팁들을 공유해 드리니 참고해 보세요. 모두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애드센스] 코어 웹 바이탈(core web vitals) 확인 및 문제 해결하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잡는 법(사이트 이용한 실전)"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사용하기(실전으로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글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방법"

"[티스토리 애드센스] 첨부 사진의 용량 관리와 Alt텍스트 실제로 적용해 보기"

"[구글 노출] 티스토리 h태그(SEO)를 올바로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좋은 주제 선정하여 티스토리로 수익 내기(애드센스 승인부터 수익까지)"

"블랙키위, 키워드 조회 및 분석 사이트"

"[애드센스] 블로그의 내 글, 검색 포털 크롤링에 어필하기(구글 써치콘솔, 네이버 써치어드바이저, 빙 웹마스터 툴)"

"[애드센스] "사이트 다운" 관련 거절 시 확인 사항 및 해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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