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내가 아스피거 중후군?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자
일반 자폐와는 다르게 언어 발달에 전혀 문제가 없어서 알아차리기가 매우 어렵지만 내 아이나 내가 남들이 말하는 대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별일 아닌 일에 화가 난다면 한 번쯤 의심해보아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개선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스피거 증후군 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은 신경정신과적 발달 장애로 여러 자폐의 스팩트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언어 장애 등을 가지게 되는 전형적인 자폐와는 다르게 언어를 학습하고 발달시켜 나아가는 단계에서 정상범위에서 눈에 띄게 벗어나지 않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피거 증후군을 아동기나 유년시절에 진단하기가 매우 어렵고 심지어 성인이 되어서 진단을 받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경우에는 정상인 상황일 때와 달리 특이한 화법을 사용하고, 억양이나 목소리의 크기, 말할때의 운율과 리듬에서 독특한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자폐증과 같이 특정한 주제에 대한 강력한 관심을 가지며 청자의 느낌이나 반응을 고려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들 때문에 친구나, 사회에서 정상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대체로 혼자 지내는 것을 좋아하게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성향은 점점 더 자기중심적으로 변하게 되어 말과 행동이 상대방을 배려하지 못하게 됩니다.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절대로 바꾸려고 하지 않아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큰 트러블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아스피거 증후군 테스트
아래에서 간단한 아스피거 증후군 테스트를 해보고 많은 수에 해당이 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호전에 여지가 있으니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즉시 병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아스피거 증후군 테스트>
1. 어떠한 일을 할 때 매번 같은 방식을 고집함
2.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장면이나 상황의 의도의 파악에 큰 어려움이 있음.
3. 상대방과 대화 시 길게 유지하기가 어려움.
4. 내가 관심 있는 일을 하지 모했을 경우 매우 화가 남.
5. 주변사람들이 나의 말을 못 알아들어서 자주 짜증이 남
6. 주변에서 평소 예의 없다, 무례하다는 말을 자주 들음.
아스피거 증후군 원인 및 치료방법
현대 의학계에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출산 시의 영향, 유전적인 영향, 신경학적인 요소의 영향 등 다양한 요인을 위험인자라고 보고 연구 중에 있습니다. 최초 진단은 설문검사나 면담 검사를 통해 판단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염색체 분석, 갑상선 호르몬 검사, 뇌의 모양을 알아보기 위해 MRI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명확한 치료방법이 존재하지는 않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이어나가기 위해 상황 및 관계 개선을 학습하는 등의 보전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아스피거 증후군 환자 본인의 말이나 행동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이상하게 보이거나 상처를 줄 수 있는지 인식하게끔 도와주는 인지 치료나, 역할 연습을 통해 사회생활의 말투나 말의 기술을 가르칩니다. 행동수정 치료를 통하여 가정, 학교, 직장에서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칩니다. 하지만 주의력 부족이나, 과잉 반응 및 활동, 강박 행동, 틱, 우울, 망상, 환청 등 이 발생할 정도로 심하다면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