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런던 크기의 거대한 빙산이 남극으로부터 분리
본문 바로가기

런던 크기의 거대한 빙산이 남극으로부터 분리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3-01-26

런던시의 면적과 비등한 크기의 빙산이 남극 본체 빙산으로 부터 분리되었습니다. 이 거대한 빙산이 바닷가에 떠있는 상황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런던 크기 빙산 분리

 

런던 크기의 거대한 빙산의 일부가 바다로 떨어져 나왔습니다. 이 빙산의 크기는 1천 550km2의 크기로 런던시의 면적과 같은 어마어마한  크기라고 해요.

 

빙산
빙산

 

남극에 있는 영국 남극연구소 지질학자는 다행히도 지속되는 기후 온난화 등의 기후변화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안전을 위하여 이 빙붕을 실시간으로 관찰한다고 해요.

 

만약, 이 분리된 빙산이 바다를 떠다니다가 한 나라에 부딪힌다고 생각해 보면 너무나 끔찍하네요. 마치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이야기가 조금씩 현실이 될 수 있어 보이네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빙산은 바다를 떠다니다 해수면의 온도로 인해 서서히 녹기 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으로는 이 거대한 빙산이 녹으면서 해수면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들이 지속되면 분명 지구에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현지 피지가 수몰될 위기에 쳐해져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현재 피지에 주민들은 서서히 해수면이 높아지자 낡은 타이어를 쌓아 임시 방파제를 만드는 등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바닷가에 위치하고 있는 일부 묘들이 침수될 위기에 처해있어 일부 파내어 내륙으로 다시 옮기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피지 인구 90만 명 중 약 80프로의 인구가 해안가 5km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저지대 지역의 경우에는 앞으로 30년 내에 잠길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해수면 상승의 상황은 어떨까요?

 

매년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에서 해수면 상승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매년 3mm씩 상승하고 있는데요. 33년간 9.9cm , 62년간 15.4cm 상승했습니다. 정말 많이 상승했네요. 가장 많이 상승한 지역은 역시 동해안이었습니다. 위의 자세한 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해수면
우리나라해수면_상승

 

남극에는 아직 1,600미터의 두꺼운 얼음이 쌓여 있습니다. 과학자 들은 극지방의 얼음들이 모두 녹으면 수면이 최대 100 cmm미터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아는 섬나라와 해안도시들은 모두 수장되는 셈인 것이죠.

 

빙하가 녹는 주요 원인 중하나로는 지구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서 지구의 열을 대기권 밖으로 방출하지 못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지구 온난화라는 이야기를 우리는 많이 들어왔지만 이제 미래가 아닌 우리나 우리 자손들이 겪을 현실임을 인지하고 지구 온난화를 예방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을 하나하나 해나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