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잡는 법(사이트 이용한 실전)
1.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어서 "키워드"는 수익의 9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아주 중요합니다.
2. 경쟁이 비교적 적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과 "키워드"의 단가를 확인하여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3. 또, 키워드시터로 키워드 확장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키워드 선정의 중요성
블로그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돈이 되는 글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애드센스로 수익금으로 창출할 때에는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 창출 흐름과는 매우 다르기 때문에 주제선정부터 접근 방향이 달라요. 네이버의 수익 창출 플로우를 보면 글을 작성한 후 이웃을 모아 유입자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오르면 체험단 신청이나, 하나의 원고에 원고료를 받으며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내가 쓴 글에 직접적으로 광고가 송출되어 보는 사람에게 노출되거나, 광고의 클릭이 이루어지면 수익금이 구글과 블로거에게 배분되는 구조입니다. 수익 창출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글을 작성할 때 네이버 블로그와 애드센스 블로그의 전근방법을 달리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작성한 글에 붙는 애드센스 광고들은 각각의 광고에 단가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0원의 단가부터 높게는 몇십만 원, 몇백만 원도 있죠. 하지만 아주 높은 단가의 광고들을 노리고 글을 작성하면, 그것들은 이미 소위 말하는 업자들이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빼앗기 위해 노력하면 오히려 공격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광고에 붙는 단가들을 예측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 경제의 흐름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판매자가 1,000원짜리 볼펜을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죠. 여러분은 1,000원짜리 볼펜을 판매하면서 얼마의 광고료를 지불하고 광고를 송출시키시겠습니까? 저는 광고 한 개당 아마. 한 1원 그것도 살짝 많나?
반대로 1,000만 원짜리 삼성 TV를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죠. 여러분이 작성한 글로 인해 누군가 상품을 구입하면 판매자는 별다른 노력 없이 즉시 1,0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여러분이 TV판매업자라면 얼마의 광고료를 지불하시겠습니까? 저는 상품의 판매까지 이루어진다면 최대 100만 원도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물론 원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요.
물론 이슈성 및 정보성 글을 작성하여 안정적인 연금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의 글에서는 전문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집중적으로 써볼게요.
광고를 보는 사람의 수 x 광고단가 = 수익
자, 그럼 우리가 글을 쓸 때 어떤 것을 생각하며 글을 써야 할까요? 변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세울 수 있는 전략은 세 가지가 되겠죠.
▶첫 번째,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 주제를 선점하여 광고가 노출되는 수를 늘려 수익을 증가시킨다.
▶ 두 번째, 높은 광고단가를 선점하여 수익을 증가시킨다.
▶ 세 번째, 첫 번째와 두 번째를 모두 증가시킨다.
이게 사실 말은 쉽지만, 막상 지친 몸을 이끌고 퇴근하여 글을 쓰려고 자리에 앉으면 만사가 다 귀찮고, 하기 싫고, 수익금은 너무 작고, 에라 모르겠다. 최근에 다녀왔던 맛집이나 여행지글이 쓰기 쉬우니 그거나 쓰자. 나는 그래도 열심히 했다!
......
쓰면서 자기소개하는 줄요. 그래도 모두들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해 봅시다.
블랙키위를 이용하는 방법
블랙키위에서는 무료와 유료회원을 구분하여 운영 중인데, 무료로 이용하셔도 의미 있는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어요. 내가 쓰기로 결정한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포화지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용법과 활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 홈페이지 주소와 사용방법에 대해서 글에 자세하게 적어드렸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툴로 확장 후 구글 애즈에 반영해서 분석을 통해 선정
사실 오늘 글의 핵심이 되는 내용은 여기에서 나옵니다.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집중해 주세요. 우선적으로 매일매일 꾸준히 어떤 글을 쓸까에 대한 생각을 일상생활에서 하셔야 합니다. 나의 삶 자체를 블로그화 해버리는 거죠. 맛있는 것을 먹을 때도, 여행을 갈 때도, 물건을 살 때도 이 글을 쓰면 돈이 될까? 어떤 식으로 풀어서 광고와 묶어볼까? 하는 생각들 말입니다.
마침내 작성할 주제를 찾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제가 오늘 글의 메인 제목으로 선정한 "블로그 키워드 잡는 법"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 제목을 아무 생각 없이 막 정한 것이 아니라, 선점하기까지 저는 몇 가지의 절차를 거쳤습니다.
1. 키워드 분석 Flow
저는 이 글을 쓰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Flow를 거쳤습니다.
[글의 메인 주체 결정] -> [키워드 확장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장] -> [구글 애즈에서 분석] -> [제목 결정]
먼저 저는 글의 메인 주제로 "키워드 찾기"라는 것을 생각했어요. 분명 키워드 찾기를 주제로 쓰면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드릴수도 있고, 또 그만큼 좋아해 주시겠구나! 하고 말이죠. 하지만 제목을 "키워드 찾기"라고 단순히 정해버리면, 이미 이 주제로 작성하신 고수 분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에서는 한참 밀리겠구나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주제는 "키워드 찾기"이지만 제목을 경쟁이 덜 치열한 것으로 정하기 위하여 키워드 확장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장을 했습니다.
확장 사이트에서 확장해 준 키워드들을 한 번에 드래그하여 구글 애즈에 붙여 넣어 입력된 모든 키워드의 검색량, 포화상태, 단가 등을 고려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잡는 법(사이트 이용한 실전)"라는 제목을 최종적으로 선정한 것이지요.
그럼 이쯤 되면 제가 어디 사이트에서 어떻게 하는지 매우 궁금하시죠? 아래에서 모든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걱정 마세요.
2. 실제로 적용해 보기
먼저 저는 키워드를 확장시키기 위해 free keyword tool로 "keyword shitter"를 사용합니다. 그 후에 분석된 키워드들을 한 번에 구글 애즈에 넣어 분석하여 돈이 될만한 키워드를 선점하여 글을 작성해요.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글을 작성하실 메인 주제를 넣어봅니다. 저는 "키워드 찾기"를 넣어봤습니다. 그럼 점차적으로 진행이 되면서 연관되거나 확장시켜 다양한 키워드들을 보여줍니다. 나열된 키워드를 마우스로 쭉 드래그하여 복사 후 구글 애즈에 붙여 넣어 줄 겁니다. 노출된 키워드들이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니 반드시 구글 애즈를 통한 분석 절차를 거쳐 주제를 선별을 해야 합니다.
2) 구글 애즈(클릭★)
구글애즈에 로그인하여 [도구 및 설정]에서 [키워드 플래너]로 접속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해당 검색 창에서 키워드 시터를 통해 확장한 키워드들을 그대로 붙여 넣고 검색을 활성화해 보세요. 그럼 각 키워드 별로 조회수, 포화상태, 단가의 정보를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접속]
[키워드 넣기]
[키워드 분석]
오늘은 키워드와 관련해서 정말 디테일하게 말씀드려 봤는데요. 뭐 하나 쉬운 게 없죠? 하지만 반대로 광고주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좋은 글을 써주는 사람에게 광고료를 많이 주고 싶을 거예요. 돈을 벌고 싶으면 이 정도 노력은 해야겠죠? 세상에 공짜는 없으니까요.
아마 키워드 시터와 구글애즈를 조합해 실제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셨을 텐데, 이번글은 정말 꿀팁이지 않았나요?ㅎㅎ 그럼 다음에는 더욱~ 정보로 찾아뵐 테니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유익한 블로그 글들이 많으니 모두 참고해 보세요. 우리 다 같이 성공해 봐요.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코어 웹 바이탈(core web vitals) 확인 및 문제 해결하기
▶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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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사용하기(실전으로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 설정)
▶ [티스토리 애드센스] 첨부 사진의 용량 관리와 Alt텍스트 실제로 적용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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