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파이프(Hose Tripe) : 물부족 데이 제로(Day Zero)의 위협
우리는 최근 "몇 년 만에 기록상 가장 뜨거운 여름"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극심한 가뭄에 숨겨져 있던 전 고대 도시가 떠오르고 있다는 뉴스도 접하게 됩니다. 그만큼 물부족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상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로 물부족 데이 제로(Day Zero)의 위협입니다. 아래에서 다 같이 데이 제로에 대해 알아보고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데이 제로(Day Zero)란?
데이 제로는 도시 또는 지역에서 물이 고갈될 날이 얼마나 남았는지 일수로 표기한 수치입니다. 물이 없는 삶을 생각하기 힘든 우리는 쉽게 와닿지 않는데요. 2018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는 심각한 물 부족 위기가 있었습니다. 도시에 물이 말라가자, 처음에는 1인당 하루 물 사용량을 87리터로 강제하고, 또한,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다행히 이내 많은 비가 내리면서 데이 제로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마지막에는 인당 물 상용량을 50리터까지 줄였다고 합니다.
데이 제로(Day Zero)의 원인
인류 문명이 발전하고, 진화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구에 있는 환경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 필연적이었습니다. 세상은 급진적인 사회화로 과도하게 자원을 이용하게 되었고, 자연 회생 능력이 있는 지구의 자원이지만, 그 속도가 너무 빨랐기 때문에 회복하기 전에 많은 곳들을 폐허로 만들었습니다. 여러 지역에서는 물이 부족하여 지하수를 무리하게 퍼 올려 사용했고, 기존에 있던 호수, 습지, 수역을 개발하여 도시화를 해버림으로써 자연적인 물저장소를 없애버렸기 때문에 물을 비축하기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영국의 경우에는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전혀 예상을 하지 못하시겠지만, 사실 제로 데이에 가장 민감한 나라입니다. 실제로 영국은 비가 자주 내리지, 많은 비가 내리지는 않습니다. 또한, 여름이 점점 건조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국은, 호스파이프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등의 강력한 규제를 내놨습니다. 이는 호스파이프를 이용하여 잔디에 물을 주거나, 세차를 하다가 걸리면 1,000파운드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데이 제로(Day Zero)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수자원 기반 시설 시스템 개선
수백, 수천 년 전에 설립되어 철거, 신규, 재생을 반복하는 복잡한 도시 시설 체계에서 시설은 자연스럽게 노후화되고 그로 인한 로스가 유발되게 되었습니다. 영국의 경우에는 수자원 시스템 흐름에서 물의 약 20프로 이상이 손실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반 시설을 개선하여 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개인의 물소비
무엇보다 개인, 기업, 국가 구성원 모두의 인식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용한 사용량의 수치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가정에서도 수도 계량기를 통해 물의 사용량을 직접 확인하고 인지하면 절약을 위해 행동을 바꿀 수 있게 됩니다.
3. 지속가능도시배수 시스템(SUDS) 구축
자연은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걸릴 뿐이죠. 인간이 그동안 급하게 소진했던 지하수의 회생을 위하여, 빗물 모으기를 위해 도시의 배수구를 열어 빗물이 땅으로 스며들도록 하고, 기타 지하수를 재충전하는 사업들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경 사업을 진행하여 나무들이 빗물을 머금고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