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이사 체크 리스트 : 한달 간의 플랜
본문 바로가기

이사 체크 리스트 : 한달 간의 플랜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3-10-13

이사 체크 리스트를 통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체크해 보세요. 부동산 매매 계약절차가 완료되면 계약금, 중도금, 잔금일정에 따라 이사 계획도 함께 수립해야 합니다. 3~4주 전부터 당일, 그 이후까지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을 공유해 드립니다. 혹시 준비하지 못한 부분이 있나 불안하시 다면 참고해 보세요.

 

이사체크리스트썸네일
이사 체크 리스트 썸네일

 

이사 전 체크리스트 

1. 3~4주 전

이사할 집이 정해지면, 해당시점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의 양해를 구해 약속을 잡고, 수리할 곳을 정확히 확인하러 답사를 해야 합니다. 집의 상태에 따라서 부분 인테리어를 진행할지, 전체 인테리어를 진행할지 또한 결정합니다. 답사를 하면서 커튼이나 블라인드가 설치될 곳의 사이즈를 실측하여 메모해 두면 커튼 업체 컨텍 시 보다 정확한 견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사, 청소, 도배, 인테리어 업체 등을 선정하고 견적을 의뢰합니다. 잔금 이후 얼마의 기간 동안 인테리어를 진행해야 한다면 그동안 있을 수 있는 장소를 섭외합니다. 또한, 집안에 유아나 환자가 있다면 이사 당일에도 머물 수 있도록 미리 거처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이 있다면 학교 전학수속 절차를 확인합니다.

2. 2주 전

미리 견적을 받아둔 이사업체를 선정하고 계약을 진행합니다. 최소 3곳을 비교해 보아야 업체 각각의 장, 단점을 파악할 수 있어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포장이사 또는 일반이사에 따라 해야 하는 일의 난이도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집정리를 슬슬 시작합니다. 자취방의 이사일 경우에는 용달차를 수배하고 지인을 섭외하는 게 저렴합니다. 안 쓰는 물건은 미리미리 정리하여 정해진 분리수거날에 버립니다. 나눔이 가능한 물건들은 미리미리 나눔을 합니다. 당장 사용하지 않는 물건부터 포장을 시작합니다. 이삿날에 맞춰 가전이나 인터넷 등 업체 직원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예약을 해둡니다. 안마의자 같은 경우에는 보통 이사업체에서 분해와 조립까지 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 업체에 연락하여 분해를 해둡니다(이동은 해줌). 인터넷도 이사당일에 이전설치를 예약합니다. 가스 정지 또는 이사할 집에서 가스를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함께 예약합니다.

3. 1주 전

이제 각종 행정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각종 고지서나 우편물의 주소를 변경하고, 학생이 있다면 초, 중, 고교 전학신고를 진행합니다. 우체국에 주소이전 신청 및 전화이전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문과 같은 잡지나 요구르트, 우유 등을 구독 중이라면 중지요청을 합니다. 이사 갈 집의 이사 방법을 관리사무소와 확인하고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 예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4. 2~5일 전

인테리어를 진행해야 한다면 업체와 디테일한 인테리어 사항들을 체크 및 협의합니다(실측). 현재 집의 취사도구 및 부엌살림을 정리하기 시작합니다. 세탁기의 세제통은 깨끗하게 씻어서 완전히 말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의 음식도 모두 버리고 전원을 뽑아 완전히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5. 1일 전

수도, 전기, 도시가스, 관리비 등 각종 공과금을 정산하고, 이사업체와 이사당일의 일정을 한번 더 확인합니다. 이웃집에 이삿짐 차량의 주차 협조를 구합니다.(보통 관리사무소에서 진행해 줌) 귀중품은 모두 본인이 챙깁니다. 보관이사의 경우에는 기간에 따라, 장기간일수록 옷이나, 이불 등은 따로 가족의 집에 맡기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습하기 때문에 보관이사 중에 곰팡이가 발생하여 모두 버려야 할 수 있습니다.

6. 당일

이사 업체를 맞이합니다. 이사를 진행하는 동안 반드시 가족 중 한 명은 이사하는 집에서 지켜보며 대기 및 감독을 합니다. 집의 구조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애매한 짐의 자리를 결정해 주어야 그 위치로 옮겨 줍니다. 또한, 고가의 가전을 보다 조심스럽게 다뤄줍니다. 이사 도중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그 자리에서 즉시 말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요새는 이사업체에서 파손보험을 들어놓고 있기 때문에 심각한 분쟁까지는 거의 가지 않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이사 후 체크리스트

관리사무소에 입주민 신고를 하고 차량을 등록합니다. 주민등록전입, 차량주소 변경, 지역의료보험 신고 등 각종 행정 신고를 진행합니다. 전세 세입자의 경우에는 해당 관할 지역의 동사무소나 관할등기소에 가서 주택임대차 계약 확정일자를 반드시 받습니다. 학생인 자녀가 있다면 전학 신고를 진행합니다.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거주지 행정센터에서 "취학아동 전입통지서"를 받아 해당학교로 찾아가 전학을 진행합니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아 해당 교육청에 제출한 후 학교를 배정받아 전학합니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전입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교육청에 제출한 후 학교를 배정받아 전학을 진행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