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모르고 한우를 사?? : 설, 추석, 명절 선물로 GOOD!
비싼 가격으로 내 돈 주고 사 먹기 힘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한우인데요. 명절 또는 좋은 일이 있을 때 한우를 선물해 보세요. 한우를 받고 좋아하지 않은 분들은 아직 한 번도 못 봤습니다. 흔히 한우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에서 한우에 대한 기본 잡지식을 공유드립니다.
등급 A, B, C는 맛과 상관없어!
고기를 사러 마트에 가면 고기에 등급이 매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1++A, 1+B 등과 같이 말이죠. A, B, C 등급을 보면 A가 가장 좋고, C등급의 고기로 갈수록 나쁜 질의 고기라고 생각들 많이 합니다. 사실 이 등급은 맛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등급이에요. 이 등급은 사실 한 마리에서 생산될 것으로 추정되는 정육률의 추정치를 등급으로 표기한 것에 불과해요. 예를 들면 한 마리에서 많은 고기를 얻을 수 있으면 A등급, 그 보다 적게 되면 순차적으로 B, C등급으로 표기가 됩니다.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핏물이 바로 육즙!
포장을 개봉했을 때 빨간 핏물은 사실 피가 아니고 바로 육즙이에요. 고기의 피는 도축 과정에서 전부 제거를 를 하게 됩니다. 그럼 이 빨간 핏물 같은 것의 정체는 뭐냐? 바로 단백질의 일종인 "미오글로빈"이라고 해요. 이는 근육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에요. 뜨거운 온도로 고기를 굽게 되면 이 미오글로빈이 변형, 파괴되면서 지방성분들과 함께 붉은빛을 띠며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육즙"입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겉면을 익혀 육즙을 가둬주어야 최상의 고기맛을 볼 수 있습니다.
한우의 지방은 몸에 좋다?!
흔히들 소고기의 지방은 무조건적으로 몸에 좋지 않다고 알고 있죠. 좋지 않은 지방은 트랜스지방이라고 하는데, 이는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우에는 트랜스지방이 없고, 올레인산이라고 불리는 오히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좋은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우는 수입 쇠고기에 비해 맛과 영양 모두 비교 불가!
앞서 언급한 올레인산이 고기 맛을 좌우하는 영양소입니다. 한우는 우리나라의 고유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한반도의 기후 및 기타 특성들의 이유로 우수한 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입산 쇠고기에 비해 올레인산의 함량이 매우 높고, 단맛과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많고, 신맛이나 쓴맛을 내는 성분이 적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