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이용해서 걸으면서 돈버는 방법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도로로 이동한 거리만큼 국토교통부에서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지원제도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 방법과 체크 사항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시 이용하셔서 혜택을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 안내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1회 이용 후 도보로 움직이시면 마일지리가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적립 가능한 보행거리는 최대 800m이지만 식목일(4월 5일), 환경의 날(6월 5일), 보행자의 날(11월 11일) 등 환경이나 교통 관련 기념일과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시행되는 날은 기존 마일리지의 2배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으신다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을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이 필수이며, 마일리지 적립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이 되므로 이용 전 주소지 확인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주소지 확인을 위해서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상 주소가 나와있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필수로 등록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 방법
우선 선불카드나 후불카드 중 원하는 지불방식을 선택하셔서 카드 발급 후 설치한 앱과 연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연동을 마무리하셨다면 집에서 나가시기 전에 앱으로 "출발" 버튼을 누르시고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정거장까지 도착하신 후 대중교통을 타셔서 하차 후에 최종 도착지까지 이동을 완료하셨다면 "종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동거리를 자동으로 계산되어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시스템입니다.(단, 환승의 경우는 환승지까지 이동하는 것은 제외됩니다.)
실제로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해당 제도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혜택이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만약에 대중교통을 활용하셔서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신청해보시고 하루 250원~450원까지 절약이 가능하니 한 달에 작게는 커피부터 많게는 치킨 한 마리를 공짜로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더욱 즐겁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가입 전 체크사항
첫 번째,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하지만 동해선 일부는 적립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알뜰교통카드 앱은 만 19세 이상만 회원가입이 가능하므로 미성년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세 번째,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네 번째,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시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시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는 www.alcard.kr 이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들어가셔서 꼼꼼히 확인하시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