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사상자 가파르게 증가(지진 발생 원인과 대책)
튀르키예에 진도 7.8 상당의 어마무시한 지진이 발생하였는데요. 이는 히로시마 원자폭탄 32개를 초과하는 에너지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사망자는 5천 명 피해자는 2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튀르키예의 정식 명칭은 튀르키예공화국으로 아시아 대륙 서쪽 끝에 위치해 있는 나라입니다. 지리학적으로 동서양을 연결해 주는 지점에 위치해 있어 동서양의 문화가 혼재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그만큼 옛날부터 주변국의 침략이 많았어요. 현재는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NATO) 회원국으로 서방 진영에 외교, 안보를 의지하고 있습니다. 인구는 8 천 만명이며 인구의 99프로 이상이 이슬람교를 믿고 있어요.
튀르키예 지진 현재 상황과 발생 원인
튀르키예 동남부 지역과 시리아에 지난 6일 오전 4시경 규모 7.8 상당의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 지진 발생 깊이는 약 24km입니다. 이번 지진 발생으로 튀르키예의 남부와 시리아 북부지역에 큰 타격을 받았는데요. 현재 사망자 숫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현재 튀르키예는 현재 겨울 기후로 인해 추위와 악천후의 영향으로 구조 활동을 쉽게 이어나가지 못하고 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피해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사망자 수는 약 5 천명 정도이고 총피해자는 약 2 만 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지진의 규모가 원체 큰 탓도 있지만 이번 지진이 더욱 비극적인 대참사로 이어진 이유가 있는데요.
지진이 모두 잠든 새벽 4시에 발생하였습니다. 지진의 전조 증상을 느끼고 미리 대비할 시간조차 없었죠. 또한, 지하 24km 아래의 얕은 땅 밑에서 진앙이 발생한 것도 이유입니다. 또한 내진 설계가 전혀 안된 건물들이 대부분이었고, 내전 중인 시리아로 인해 구조 활동에 지연이 발생한 것도 주요 이유입니다.
이번 지진은 약 900km 떨어진 이스라엘에서도 느낄 수 있었을 만큼 강력했다고 하는데요. 지진 발생 8분 뒤 지구 반대편에서도 진동이 감지되었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규모인 것이 실감 납니다..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 32개를 초과하는 에너지가 이번 지진으로 방출되었다고 해요.
튀르키예에는 동부지역의 주요 단층인 동아나톨리아 단층(East Anatolian Fault)이 있는데요. 이 아나톨리아판과 아라비아판이 만나는 직각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약 550km에 달하는 이 맞닿는 부분이 이번 지진의 주요 발생 원인입니다.
이 아나톨리아 단층은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유라시아판에 의해 움직임이 제한받는 상황에서 서쪽의 아라비아판에 의해 밀려나고 있기 때문에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충격으로 인해 빈번하게 지진이 발행하고 그로 인해 참사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튀르키예 정부에서 적극적인 구조활동을 시도하고 있지만 현지 상황 때문에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어른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아이들도 사망하거나 부상 중입니다. 때문에 주변국에서 많은 구호활동을 지원해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지역은 지진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진설비를 강화하고 재해를 대비하기 위한 대피소의 마련이 추후 발생할 재해의 피해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으로 보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