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 스타 링크 위성 사용 방법
우주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스페이스 X가 스타 링크로 3년 만에 첫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왔지만 우주 산업은 이익이 나기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우주산업의 선두주자인 스페이스 X가 올해 1분기 처음으로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저궤도 통신위성을 상용화하여 새로운 인터넷 우주 시대를 연 일론머스크 현재 우주산업이 어디까지 와있는지 같이 한번 살펴보시죠.
우주 시장 규모
정부 주도 "올드 스페이스"에서 민간기업이 이끄는 "뉴 스페이스"로 시장이 넘어온 지 벌써 10년가량 지났습니다. 뉴 스페이스의 주도자 역할을 해온 기업은 스페이스 X와 블루오리진 같은 핵심 기업이었습니다. 23년 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GDP는 105조 달러로 추정하고 있는데, 우주산업 시장의 규모는 1000조에 달한다고 학자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1000조는 우리나라 돈으로 135 경이라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시장 규모입니다.
16 프시케 소행성
미국은 더 큰 시장을 위하여 스페이스 X의 팰컨 헤비 로켓을 16 프시케 소행선 탐사선을 발사했습니다. 이는 화성과 목성 사이에서 태양을 공전하고 있는 소행성으로, 행성이 철, 니켈, 금, 백금, 텅스텐 들으러 구성되어 있는 행성이기 때문에 채광이 가능해지면 이 행성의 가치는 약 1000경 달러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스타 링크
1. 개념
기존 통신망의 단점을 개선하고, 케이블 및 셀룰러 통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구상된 통신 사업입니다. 이는 지구의 면적이 넓어 모든 지역에 땅을 파고 선을 묻는 유선 통신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하늘에 무선통신용 위성을 띄어 극복하고자 하는 원리입니다. 이는 하늘에서도 지구와 가까우면 통신구역이 좁아지고, 멀어지면 통신 가능 구역이 넓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으로 너무 높게 있다면 신호를 서로 주고받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기 때문에 분석을 통해 적당한 높이로 위치시키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신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위성의 궤도를 지구 저궤도(1,500km) 이하까지 낮춰 비교적 좁은 범위를 커버하지만 안테나 등 장비를 작게 제작할 수 있어서 전략적으로 많은 위성을 발사하여 전 지구를 커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2. 스타링크 사용법
스타링크는 위상 배열 방식의 안테나를 사용합니다. 이는 저궤도에서 빠르게 공전하고 있는 위성을 추적하기 용이하다고 합니다. 현재 안테나와 모뎀, 와이파이 라우터 등 하드웨어를 600달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X는 점차적으로 상용화하여 한화로 20만 원대의 가격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하드웨어와 별도로 월 통신비는 현재 120달러로 정도로 측정되고 있습니다.
지상 안테나를 구입하고, 작동시키면 스스로 머리를 돌려가며 하늘에 있는 스타링크의 인공위성을 찾아냅니다. 먼저 위성의 위치를 파악하고, 인터넷에 연결할 권한을 요구하게 됩니다. 위성 스케줄 표를 다운로드하고 통신이 시작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작동을 하게 연결된 위성이 빠른 주기로 공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당한 시점에 다음 위성과 자동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