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삶의 질 상승시켜 주는 자취생활 꿀팁
본문 바로가기

삶의 질 상승시켜 주는 자취생활 꿀팁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3-12-02

자취생을 위한 다양한 생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저도 오랫동안 자취를 하면서 불편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시면 삶의 질을 향상해 주는 꿀팁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제 막 자취를 하게 되셨다고요? 분리수거, 주방관리, 청소, 벌레 퇴치, 보일러, TV시청과 관련하여 아주 도움이 되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분명 끝까지 보시면 도움 되는 정보를 많이 가져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자취생활 노하우(실내)

1. 분리수거 노하우

 자취생들에게 유용한 꿀팁을 마구마구 전수해 드리겠습니다. 저도 자취를 오래 하면서 다양한 생활 꿀팁을 이용해서 슬기로운 자취 생활을 했거든요. 아래 본문을 잘 읽어보시고 꼭!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분리수거 팁입니다. 분리수거 시 과일망, 보자기, 아이스팩 등이 쌓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처음 자취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분리수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잘 모르고 쓰레기를 막 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잘못 버리다 과태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과일망, 보자기, 아이스팩 등은 모두 일반 쓰레기에 속합니다. 양파망은 비닐류로 분리해서 배출해 주시면 좋습니다.

 

쓰레기 한번 잘못 버려도 벌금 10만 원!

 

 

쓰레기를 모아놓으면 악취로 인해서 고민이시죠. 신문지를 2장 정도를 접어서 쓰레기보관 바닥에 깔아놓습니다.

 

위에 표백제를 살살 뿌려놓으시면 쓰레기 악취를 9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자취방의 경우 크지 않기 때문에 악취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주방관리 노하우

흔히 자취방에 있는 주방의 경우 식기건조기가 없거나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보통 접시 위에 쌓아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보관할 경우 설거지를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물기가 제대로 빠지지 않아서 물때가 생기고 건조가 늦어지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다이소에 방문해 보시면 식기 건조대를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본인 집의 싱크대 크기를 측정한 후 사이즈에 맞게 구입하고, 손쉽게 걸어만 놓으시면 큰 공간이 필요 없이 그릇을 깔끔하게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취하면 아무래도 2~3인용의 작은 밥솥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적은 양이라도 밥을 자주 해 먹지 않게 되어 밥에서 군내가 나고 색깔이 변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땐, 작은 락앤락 밀폐용기를 사셔서 밥을 덜어놓고 냉동실에 얼려놓습니다. 이후 먹을 때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돌리시면 편리하게 따듯한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자취 시 주방과 방이 분리가 되지 않거나 바로 옆에 위치하여 주방에서 악취가 발생해 방으로 유입되는 악취로 인해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분명 관리를 잘하는데 왜 악취가 나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텐데요. 범인은 바로 거름망입니다. 거름망을 잘 닦아주셔야 악취가 나지 않습니다.

 

만약 그래도 악취가 난다면 호일을 뜯어 뭉쳐서 공처럼 만들어줍니다. 이후 거름망에 넣어주시면 금속 성분으로 인해서 배수구의 세균 번식을 막아줘서 악취의 발생을 원천차단 할 수 있습니다.

 

자취-노하우
자취-노하우

3. 청소 노하우

청소 꿀팁입니다. 흔히 빗자루나 청소기로 하실 텐데요. 무엇으로 청소를 하시던 청소의 방향은 방의 끝에서 현관 방향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무거운 청소기를 싫어하신다면 무조건 다이슨 옴니 글라이드로 선택하세요. 아주 가벼워서 손쉽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취생들이 강력추천하는 다이슨 청소기 "옴니-글라이드"

 

 

현관 방향으로 청소를 해주셔야 먼지가 방에 쌓이지 않고 현관 쪽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청소가 끝나면 걸레질도 하실 텐데요. 걸레질도 팁이 있습니다.

 

청소기를 돌리거나 빗자루질을 하게 되면 먼지들이 공중으로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걸레질을 하기 전에 공기 중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세요.

 

그 후 걸레질을 하시면 공기 중에 있는 먼지가 물과 함께 가라앉고, 바닥에 있는 물기로 인해 더욱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겨울만 되면 창문에 습기가 차는 집이 있습니다. 만약 춥다고 환기를 안 하게 되면 습기가 더욱 심해져서 결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내 집구석에 곰팡이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너무 춥더라도 청소를 할 때는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러그를 까는 분들이 많은데요. 러그는 인테리어나 보온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청소가 힘들어서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때 좋은 것이 굵은소금입니다. 씨름 선수들이 시합할 때 생각보다 먼지가 날리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소금을 경기장에 뿌려놓는데 소금에는 먼지를 흡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러그를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굵은소금을 러그 위에 뿌려주신 후 고무장갑을 끼시고 러그를 박박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러그 사이사이에 있는 먼지들이 자연스럽게 굵은소금에 흡착이 되면서 제거가 쉬워집니다. 이후 진공청소기로 소금을 빨아들여주시면 러그 청소도 손쉽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4. 화장실 관리 노하우

다음은 화장실 꿀팁입니다. 자취할 때 화장실에 창문은 없고 환풍기만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샤워를 하실 때 문을 꼭 열어두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쉽게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문 열고 씻으시는 것이 불안하시다면 샤워 후라도 반드시 오랫동안 문을 열어두세요. 또는 환풍기를 24시간 돌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변기를 닦을 때는 콜라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자취할 때 특히 배달을 자주 시켜드시기 때문에 김 빠진 콜라가 집에 있는 분 많으실 겁니다.

 

김 빠진 콜라를 변기에 뿌려두시고 2시간 정도 방치합니다. 콜라의 시트릭 산이라는 성분이 변기 청소를 용이하게 해 줘서 가볍게 솔질만 하면 변기가 닦이게 됩니다.

 

이후 물을 내려주시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하수구나 변기가 막혔다고 절대로 락스로 청소하지 마세요. 락스로 청소하게 되면 배관이 다 녹아서 나중에 큰 물난리가 날 수 있습니다.

 

락스 말고 속 시원하게 뚫는 방법

 

혹시 변기 수압이 너무 약해서 고생 좀 하셨나요? 정말 간단하게 10초면 화장실 변기 수압을 나이아가라 폭포 급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해 주세요.

 

셀프로 변기수압 강하게 만드는 방법

 

 

욕실 거울을 활용하는 꿀팁입니다. 보통 샤워 후 면도를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샤워를 하고 면도를 하려고 하면 김서림으로 인해 얼굴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비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거울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내 얼굴 부분만 비누칠을 하시고 마른 수건이나 키친 타올로 닦아주시면 이후 김이 서리더라도 비누칠한 부분만 선명하게 얼굴이 보입니다.

 

자취를 하면 비누를 많이 쓰실 텐데요. 저도 비누로 손을 씻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 시간이 지나면서 비누가 녹아서 눌어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끝까지 쓰기가 힘듭니다. 이때 비누 받침대를 고무줄 3개로 감싸줍니다.

 

그리고 고무줄에 비누를 놓으면 바닥에서 뜨게 되기 때문에 비누를 좀 더 오래 쓸 수 있고 비누가 녹아서 눌어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취하는 남자들에게 꼭 추천드리는 템이 있습니다. 바로 유리닦이입니다. 보통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샤워하고 나면 세면대 등에 잔여 물로 인해 난리가 나게 됩니다. 이때 샤워를 하고 유리닦이로 한 번씩만 쓸어주시면 건조가 훨씬 빨라집니다. 샤워 후 벽면이나 세면대, 유리를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자취생활 노하우(기타)

1. 벌레 퇴치 노하우

벌레 퇴치 꿀팁입니다. 벌레를 좋아하는 분들은 없을 텐데요. 저도 벌레를 없애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써봤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초파리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때 뜨거운 물을 끓여서 주기적으로 배수구에 부어주시면 초파리가 낳은 알을 없앨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방파리라는 벌레도 많이 볼 수 있는데 굉장히 비위생적인 벌레입니다. 보통 물때가 많으면 발생을 합니다.

 

우선적으로 물때를 잘 없애주시고 뜨거운 물을 하수구, 배수구에 뿌려주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가끔 좀이 나올 때도 있는데 장마철에는 물 먹는 하마를 넣어두셔서 습기를 없애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야자 활성탄이라는 구슬처럼 코팅한 것이 있는데 화장실, 옷장에 넣어두면 습기가 덜 생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싫어하는 벌레를 꼽으라고 하면 바퀴벌레가 있을 텐데요. 저도 몇 번 경험해 봤는데 정말 끔찍한 경험이었습니다.

 

저렴하게 해결하고 싶다면 치약이나 붕산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를 바퀴벌레가 지나다니는 경로에 뿌려두면 바퀴벌레들이 모두 시체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외출 꿀팁

외출 꿀팁입니다. 보통 자취하는 분들은 밖에 나갈 때 관리비 절감을 위해서 보일러를 아예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일러를 아예 끄는 것보다 외출모드로 하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끄고 들어와서 키면 내려간 온도를 다시 올리는 동안 더욱 큰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

 

보일러 난방비 폭탄 피하는 방법

 

 

지역난방을 사용하는데 바닥이 너무 차가우신가요? 이는 반드시 어떠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관련하여 원인과 해결책을 아주 자세하게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난방비 절감 효과도 탁월합니다.

 

지역난방 보일러 바닥이 차가운 원인과 해결책

 

3. TV 시청 꿀팁

추가로 구글 크롬캐스터가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나 미러링 기능이 없는 옛날 TV도 미러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만약 자취를 하면서 미러링 기능이 없다면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자취를 위한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저도 자취를 오래 해 본 입장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어보았습니다.

 

만약 자취생 여러분이 계시다면 꼭 활용해 보시고 주변에서 자취생이 있다면 꼭 공유해서 훨씬 쾌적한 자취생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뷰는 좋은데 창문이 너무 더럽나요? 셀프 샤시 청소로 더 멋진 풍경을 감상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