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겨울철 대표 피부질환 건선의 치료와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겨울철 대표 피부질환 건선의 치료와 예방법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2-12-16

건선은 겨울철에 악화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 차고 건조한 기후에 의해서 악화됩니다. 겨울철 건선 증상, 치료, 예방법을 알아보고 건선으로 인해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건선이란?

 건선은 전체 인구 중 2~4%에서 발생하며, 서양인들에게 빈도가 더 높게 발생합니다. 건선은 완치가 힘든 만성 재발성 피부 질환으로 피부에 은백색 비늘로 덮인 붉은 발진이나 구진이 반복적으로 생기는 만성 피부병으로 보든 신체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정확한 발생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가 모두 건선일 경우 자녀가 건선에 걸릴 확률은 41% 정도이며, 부모 중 한 명이 건선이라면 자녀의 발생 확률은 14%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건조한 피부, 계절성 피부 자극, 스트레스, 목감기, 흡연과 음주, 비만, 약물 등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정 면역세포가 지나치게 활성화되며 건선이 발생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으며 면역세포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건선피부
건선피부

 

 

건선의 증상

 건선의 증상은 다양하며 그중 일반적으로 80~90%를 차지하는 보통 건선은 붉은색 발진과 은백색의 비늘이 특징적으로 전신의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팔꿈치, 무릎, 두피, 엉덩이 등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젊은 층에서는 물방울 모양의 건선과 겨드랑이, 엉덩이, 등 피부가 많이 접히는 부위에 각질 없이 붉게 나타나는 간찰 부위 건선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작은 농포가 발생하는 농포성 건선, 피부 전체가 붉어지고 미세한 각질이 일어나며 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홍피성 건선 등도 있습니다.

 

 이처럼 건선은 다양한 발생 부위와 발생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각 부위와 양상에 맞는 적 철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선의 치료

 건선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므로 효과는 높으면서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크게 국소 치료와 전신 치료, 광선 치료로 나뉘는데, 건선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타민D 연고를 바르는 국소치료를 하며, 심한 경우 자외선 요법이나 레티노이드, 면역억제제 등 전신 투여를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생물학적인 치료방법이 개발되었는데 화학적 합성과정을 통해서 제조되는 다른 약제와 달리 생물학적 작용을 통해 세포나 조직 등에서 만들어지는 약재를 말합니다. 특히, 건선의 주요 원인인 특정 단백질에만 작용하도록 만들어진 생물학적 치료는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2000년대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개발 초기에는 건선 질환을 75% 이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지만 최근에는 90% 이상을 감소시키는 생물학적 치료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중증 이상의 치료가 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선의 예방

 건선은 면역 반응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나 과로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을 잘 조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건선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동반하며,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피부 건조를 막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고 새로운 병을 막는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샤워를 자주 하거나 뜨거운 물로 장시간 목욕을 하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가볍게 샤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선의 각질을 손이나 수건 등으로 억지로 벗겨내는 등 과도하게 피부를 자극하는 행동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하루에 2~3번 이상 충분한 양의 보습제를 발라주며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