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입 냄새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체험을 통한 자가 테스트 방법)
본문 바로가기

입 냄새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체험을 통한 자가 테스트 방법)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3-04-04

혹시 타인과 대화도중 눈살을 찌푸리게 될 정도로 입 냄새를 맡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혹시 나에게도 그런 냄새가 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가 테스트 방법과 냄새 발생원인 및 제거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립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썸네일

 

입 냄새 발생 원인

입 냄새는 나 자신도 괴롭지만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어 본인의 이미지를 크게 낮추는 주요 요인이 될 수도 있어요. 단순히 몸이 피곤하거나 향이 강한 음식을 먹은 직후 등 일시적인 것이라면 괜찮지만 열심히 양치를 했음에도 나는 이유 없는 냄새는 우리 몸에서 나타내는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구강질환

  치아와 치아가 닿는 부분에 발생하는 인접 면 충치는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치아와 치아 틈에는 음식물이 끼게 되고 양치 시에 칫솔이 잘 닿지 않고 이는 틈이 점점 벌어지게 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음식물이 끼는 동시에 세균이 함께 번식하여 치아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입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이는 구내염과 인후염, 편도염을 일으켜 구강 내 염증을 유발하여 입 냄새가 발생하게 합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몸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아래의 글에서 발생 원인과 치료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참고 바랍니다.

 

https://guide-eastsunny.tistory.com/193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위가 아파요)

바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의 일상에서 지속적인 가슴 쓰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치료법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립니다.

guide-eastsunny.tistory.com

3. 비염

  우리의 인체 구조상 콧물은 비강을 지나 구강을 통과하게 되는데 심한 비염일수록 코 깊숙한 곳에 농도가 진한 콧물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우리의 목 표면에 달라붙어 오래 잔류하게 되는데 이때 세균이 함께 번식하여 목 안에서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비염이 심하면 코 호흡에 큰 불편함이 있어 주로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입안이 마르게 되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입 냄새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4. 편도결석

  편도 결석은 편도 또는 편도선 안의 작은 구멍에 잔여 음식물과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맹이를 말하는데 이는 극심한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입 냄새 자가 진단

  본인의 입 냄새는 극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체적으로는 알아차리기 쉽지는 않아요. 그래서 아래에 간단한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아래의 리스트 중 3개 이상 해당 된다면 입 냄새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상황입니다. 체험을 통해 본인의 입 냄새 여부를 확실히 파악해 보고 해결하도록 노력해 봅시다.

1. 리스트로 알아보는 자가진단

1) 코가 자주 막힘

2) 목에 가래가 자주 생김

3) 멀미를 자주함

4) 아침에 기침을 자주 함

5) 긴장을 자주함

6) 잦은 체기

7) 자주 신물이 올라옴

2. 체험을 통해 알아보는 자가 진단

1) 양손으로 본인의 숨을 모아 냄새를 맡아본다.

2) 손목을 혀로 핥고 2추 뒤 냄새를 맡아본다.

3) 손가락으로 혀 깊숙한 안쪽을 비벼보고 냄새를 맡아본다.

4) 치실을 사용한 뒤 치실의 냄새를 맡아본다.

 

 

입 냄새 해결 방법

  위에 체험을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본인의 냄새에 큰 충격을 받으셨을 텐데요. 어서 빨리 입 냄새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근본적인 질환을 치료

  이는 가장 중요한 메인 해결방법이기 때문에 첫 번째로 언급을 했습니다. 위에 언급된 원인 외에 많은 원인들이 있을 수 있지만 구강질환, 역류성 식도염, 비염, 편도결석이 입 냄새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의심되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2. 습관의 교정

  입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드렸던 대로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이 중요해요. 숨을 쉴 때 입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입을 최대한 닫고 숨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무의식의 영역이기 때문에 열심히 연습해야 교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지 않고 늦은 시간에 불규칙적으로 야식을 하게 되면 위나 기타 소화기관이 약화되어 섭취한 음식물에서 영양소를 흡수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어 음식물이 몸속에 더 오래 체류하게 되는데 이때 잔류 음식물에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니 건강한 식습관은 기본으로 지켜야 하겠습니다.

3. 관련 제품의 사용

  추가적으로 혀 클리너를 사용하여 백태를 제거해 주거나 주기적으로 가글을 실시하여 입속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입 냄새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요새 온라인상에서 핫한 테라브레스 가글이나 너무 잘 알려진 리스테린 가글을 이용하면 입 냄새는 물론 개운한 느낌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시중에 많은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있으니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