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국민 연금 지원제도로 할인받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국민 연금 지원제도로 할인받는 방법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3-12-07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국민연금과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국민연금 조기고갈로 인해서 내는 돈은 많아지고 받는 돈은 적어진다고 합니다. 당장 내년부터 국민연금을 추가로 내야 하는 상황에서 국민연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 연금

1. 국민 연금 개혁안

  앞으로 월급 300만 원 받는 분들을 기준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한 달에 12~18만 원씩 더내야할 것 같습니다. 그 정도 더내면 국민연금 기금이 바닥나는 시점이 2055년에서 2062년으로 7년 연장된다고 합니다. 고갈되는 시점을 몇 년 연장하는데 매월 몇십 만원씩 내야 한다면 높은 물가와 함께 국민들의 부담이 커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보험료 부담을 덜어주는 보험료 지원제도가 7가지나 있습니다. 최소 50~100%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에서 본격적인 연금개혁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내년 총 전 전에 처리할 수 있도록 연금개혁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논의한다고 합니다.

 

 두 가지 방안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더 내고 더 받는 안이고 두 번째는 더 내고 그대로 받는 안입니다. 이 경우 2028년에 소득대체율 40% 예정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더 내는 건 똑같기 때문에 국민들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두루누리-사회보험료-지원사업
두루누리-사회보험료-지원사업

 

2.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

 그래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제도가 7가지나 있습니다. 대부분 국민들이 평생 한 번쯤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로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신규 근로자분들에게 국민연금 보험료의 80%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올해부터 소득기준이 많이 올라서 월 소득 260만 원 미만, 재산세 과제 표준 합계 6억 원 미만, 연 소득 4,300만 원 미만이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소규모 사업장의 사장님들이나 정규직으로 근무하지 않는 분들은 이러한 제도에 대해 관심이 없으셔서 부과되는 보험료를 전부 납부하거나 4대 보험 내지 않으려고 신고를 안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근로자와 사업주 양쪽 모두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이 된다면 꼭 신청하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가사근로자 보험료 지원제도로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에 소속된 가사근로자에게 국민연금 보험료의 80%를 지원해 주며 소득 기준하고 지원 내용은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제도와 똑같습니다. 

 

3. 농어업인 보험료 지원제도

 세 번째는 농어업인 보험료 지원제도로 정부에서 50%, 월 최대 46,350원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종합소득이 연 6천만 원 미만,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12억 원 미만이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제도상의 농어업인 요건에 해당해야 합니다.

 

 그러면 국민연금에서 인정하는 농어업인의 기준은 뭘까요? 은퇴하고 텃밭만 가꿔도 농업인이 될까요? 농업인 인정기준 대상은 농지넓이가 1,000 m2 이상의 농지를 경영 또는 경작해야 하며, 농산물의 연간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 1년 중 90일 이상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 또는 영농조합법인이나 농업회사법인에 1년 이상 고용된 사람이 해당합니다.

 

 어업인 인정기준은 어업이나 양식업을 하면서 수산물의 연간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1년 중 60일 이상 어업이나 양식업에 종사하는 사람 등 영어조합법인의 수산물 출하, 유통, 가공, 수출 활동에 1년 이상 계속하여 고용된 사람, 어업회사법인의 수산물 유통, 가공, 판매 활동에 1년 이상 계속하여 고용된 사람입니다.

4.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제도

 네 번째는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제도입니다. 직장가입자도 직장을 그만두면 지역가입자가 되기 때문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분들 중 사업중단이나 실직, 휴직을 하게 되면 납부예외자로 분류돼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득은 없지만 노후를 위해 계속해서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싶다면 납부재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최대 12개월까지 월 보험료의 50%, 최대 4만 5천 원까지 보험료를 지원해 줍니다. 다만 재산세 과제표준 합계액이 6억 원 미만, 종합소득이 연 1,68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국민 연금 보험 지원 제도

1. 실업급여 수급자 지원제도

 다섯 번째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실업급여 수급자에게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75%가 지원됩니다. 실업급여는 수십 번도 받을 수 있지만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은 생애 최대 12개월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것이 계산상으로 이득이긴 하지만 100% 지원하는 것은 아니라서 25%도 납부하기 싫다면 신청 안 하셔도 됩니다.

2. 출산 및 군복무 크레디트

 이 외에 출산 크레디트와 군복무 크레디트가 있습니다. 얼마 전 국민연금심의위원회에서 출산과 군복무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라고 인정하고 그에 따른 보상차원에서 출산 크레디트와 군복무 크레디트 제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출산크레디트의 경우에는 기존에는 첫째 아이는 해당이 안 되고 둘째 아이부터 12개월, 셋째는 18개월 총 50개월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한 것으로 인정해 줬지만 앞으로는 첫째부터 아이를 한 명만 낳아도 12개월 동안 상한 기간 없이 지원됩니다.

 

 군복무 크레디트의 경우 기존에는 총 군복무 기간과 무관하게 총 6개월만 지원해 줬지만 육해공군 복무기간이 달라도 각각 전체 기간을 인정해 주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남자는 군복무, 여자는 출산크레디트로 국민연금 혜택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대다수 국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개혁이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지만 지금 이대로라면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될 수밖에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더 내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겠지만 오늘 설명해 드린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제도 7가지 알아두시고 필요할 때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초연금 삭감 2가지 이유

 

기초연금 삭감 2가지 이유

올해 기초연금은 월 32만 3180원입니다. 하지만 전액을 모두 받는 분들보다 깎여서 받는 분들이 더욱 많다고 합니다. 최대 반토막 난 금액으로 받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guide-eastsunny.tistory.com

 

노령연금 삭감 방지하는 방법

 

노령연금 삭감 방지하는 방법

젊어서 열심히 납부한 국민연금이 삭감된다고 합니다. 열심히 낸 돈을 깎아서 준다고 하니 억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노령연금 삭감을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잘

guide-eastsunny.tistory.com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제8조 제1항, 제2조 제4호 및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6호, 2항에 따라 계속 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 상당의 평균임금을 퇴직금

guide-eastsunny.tistory.com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떠나자!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7. 골프 용품 및 실력 키우기
8. 똑똑하게 스펙 올리기 : 자격증 정보   
9. 부동산으로 부자 되자!
10. 돈이 되는 애드센스 방법
11. 주식으로 재테크
12. 신박하고 유용한 제품 소개
13. 자동차 관련 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