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빈곤률 1위 대한민국에서 안정적인 노후준비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후준비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ECE 국가 중 노인빈곤율과 노인자살률 1위를 모두 하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에서 노후 준비는 필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오늘 잘 읽어보시고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후준비
1. 노후준비의 중요성
현대 사회에서 노후준비는 필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기대수명이 길어지면서 은퇴 후 노후 생활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늘고 있지만 노후 준비는 부족한 현실입니다. 65세 이상 고령자의 생활비 부담 비율 중 본인 부담 비율이 증가하면서 노후생활 비용은 직접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임금근로자의 평균 근무 기간은 6년이며, 평균 퇴직연령은 50세로 노후대비를 위한 준비기간이 길지 않은 현실입니다.
1990년대 기대수명은 71.7세였으나 2021년 기대수명은 83.6세로 12년 이상이 늘어났으며, 65세 이상 고령자의 생활비 마련 방법은 65~74세 고령자의 경우 본인 및 배우자 수입이 78.7%, 자녀 및 친척 도움이 9.4%, 정부 및 사회단체가 1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75세 이상이 넘어가면 본인 및 배우자 수입이 46%, 자녀 및 친척 도움이 29.4%, 정부 및 사회단체가 24.6%로 늘어가게 되며, 만약 본인의 수입원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스스로는 생존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나라의 노령 인구는 현재 노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며 노인 빈곤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길어지는 노후 기간을 품위 있고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후준비가 필수적이며, 미래생활을 예측하고 현재의 재무상황을 점검하여 노후에도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60세 이상의 경우 노후준비가 안된 비율이 52.6%로 매우 절반이상이 노후 대비가 되어있지 않으며, 65~74세 고령자 중 78.7%가 직접 생활비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또한 OCED 국가 중 노인빈곤율과 노인자살률은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노후대비를 하신다면 부부의 적정 노후 생활비는 월 277만 원이므로 이를 년으로 환산하면 3,324만 원입니다. 만약 65세에 은퇴를 하실 경우 기대수명인 84세까지 약 20년을 생각하실 경우 6억 6천5백만 원이라는 금액이 노후자금으로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연금 및 월세 등 부수적인 수입원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만약 이보다 빠르게 은퇴를 하게 될 경우 문제는 노후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노후에 빈곤한 생활을 해야 하거나 가난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2. 노후준비 전략
노후준비의 가장 기본은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입니다. 퇴직연금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선진국형 노후보장 체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국민연금으로 기초 생활을 보장하고, 퇴직연금으로 안정적인 노후 생활, 개인연금으로 여유 있는 노후 생활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 노후보장의 1단계는 국가에서 보장해 주는 개인연금으로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국가가 만든 사회보험제도입니다. 2단계는 퇴직연금으로 국민연금과는 별도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노사협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제도입니다. 3단계인 개인연금은 본인이 직접 준비하는 연금제도로 은퇴 후 여유로운 생활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현재 1단계인 국민연금이 조기고갈 문제로 인하여 보장성이 떨어지는 중으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의 중요성이 더욱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 중 2단계인 퇴직연금은 노후의 안정적인 수입원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이며 현재의 생활에 큰 불편을 주지 않으면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3. 자산, 부채 관리의 원칙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자산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현금, 집, 금 등 내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채는 은행에서 빌리는 돈, 집을 전세로 주고 있을 경우 받는 보증금 등 돌려줘야 할 남의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령대로 설명을 드리면 0~30세는 자산관리의 시작 기입니다. 중장기적인 재무계획을 설계하시고 종잣돈 마련에 힘써야 합니다. 이때 계획을 세워 소비하는 습관과 저축 습관을 길러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1~40세는 자산형성의 핵심기로 소득이 안정적으로 들어오고 증가하지만 이와 함께 결혼, 주택마련 등 지출도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즉, 결혼자금, 주택마련자금 등 목적자금 마련 계획을 세워서 재무계획을 짜두셔야 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최대한 추가적인 자산이나 부수입을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41세 이상부터는 자산소비 및 안정적 증식기로 볼 수 있습니다. 자녀 학자금, 결혼 등 큰 비용에 대한 자금관리가 필요하며 은퇴 후에도 지속적으로 소득이 발생할 수 있도록 본격적인 노후 대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본인, 자녀 등 모두 챙겨야 하므로 자산형성 핵심기에 만들어둔 자산을 더욱 불리거나 만약 자산이 없다면 신규자산 취득 및 부수입을 마련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년이 없는 직업!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및 수험 정보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떠나자!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7. 골프 용품 및 실력 키우기
8. 똑똑하게 스펙 올리기 : 자격증 정보
9. 부동산으로 부자 되자!
10. 돈이 되는 애드센스 방법
11. 주식으로 재테크
12. 신박하고 유용한 제품 소개
13. 자동차 관련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