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est-eiiainXjKtwdn8MEBH4ZegfaWp1w 가을철 탈모의 원인과 예방 방법
본문 바로가기

가을철 탈모의 원인과 예방 방법

[GUIDE] EAST SUNNY 발행일 : 2022-10-06
가을은 탈모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을에는 낙엽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머리카락도 많이 빠지기에 이와 같은 말이 생겨났습니다. 가을철 탈모가 심해지는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 의심 증상

 요즘처럼 아침저녁의 기온 차가 크고 대기가 건조한 환절기에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집니다. 이로 인해 우리 피부에는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데 여름철 소홀하기 쉬운 두피 노폐물이 더해지면서 가을철 탈모 발병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은 하루 50~70가닥씩 빠지므로 평상시보다 1.5~2배가량이 더 빠지거나 100개 이상이 넘어가면 탈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한 번만 빠지면 다행이지만 횟수를 거듭할수록 머리카락은 얇아지고 두피의 각질과 먼지 등이 모공을 막으면서 탈모 진행 속도가 빨리 집니다. 이에 더해 외부적인 스트레스나 극심한 다이어트가 더해져 모낭이 휴지기에 접어들면 더는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게 되는데 가을철에 모발이 많이 빠지게 되는 이유입니다.

 

가을철 남성 탈모가 늘어나는 이유

 가을은 특히 남성들의 탈모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여름에 비해 햇빛이 줄어들면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데, 이 호르몬이 인체 내 효소에 의해 DHT(디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로 전환되어 모발의 성장을 억제하고 모발을 빠지게 하는 작용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탈모 예방을 위한 방법

 첫 번째는 건강한 두피케어입니다. 가을철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와 모발을 청결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자주 감아주면서 두피에 각질과 땀 등의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머리를 감을 때는 각질 등으로 약해진 두피에 강한 자극을 주지 않고 수건으로 말릴 때도 세게 털기보다는 툭툭 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찬바람으로 머릿속 물기를 충분히 말려주셔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손가락으로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를 하면 더욱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퇴근에는 두피와 모발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탈모 예방을 도와줄 다양한 헤어 케어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니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적인 팁으로는 두피 성질은 지성, 건성, 민감성이 있으므로 본인의 성질을 알아보시고 맞는 헤어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는 하루에 한 번(지성 두피는 하루에 두 번) 저녁에 감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물은 모공이 늘어나므로 미온수로 머리를 감아주시는 것이 좋으며 헤어 에센스 사용으로 인해 두피에 자외선이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탈모의 주범 중 하나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제대로 이뤄지지 않도록 하여 두피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 전달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게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과 명상을 통한 심리적 안정 등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평상시 스트레스를 줄여나가 보도록 합시다.

 

 세 번째는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탈모 예방 음식 중 대표는 콩입니다. 콩에는 여성 호르몬이 들어있어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모발 성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머리카락 유지를 돕는 요오드를 배출시키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배출된 요오드를 다시 충전하기 위해서는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견과류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호두는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B1과 비타민E,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탈모 방지에 매우 좋습니다. 추가로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풍부한 달걀노른자, 표고버섯도 드시고,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철분이 함유된 시금치, 렌틸콩도 많이 섭취 바랍니다. 반면에 기름진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탈모를 촉진하므로 삼겹살, 갈비 등 고기류는 피하도록 하고 과일과 야채, 수분의 충분한 섭취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잘못된 식습관과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서 탈모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탈모치료를 성공하는 사람은 노벨평화상을 줘야 한다는 농담 아닌 농담이 들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탈모는 스트레스 및 자신감 위축 등 부정적인 요인이 많으므로 다들 탈모관리를 하셔서 즐거운 일상생활을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건강 관련 글 모음 ✦‿✦ / ]

내     용(클릭★)
수족 냉증 원인
눈에 이상증상을 느낄 때 알아 두면 좋은 의학 상식
치통, 3차 신경통, 대상포진 초기 증상 비교
가을철 대표 질병, 알레르기성 비염과 안구건조증 예방법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