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외 유명 연예인이 투약한 프로포폴이란 무엇일까?
프로포폴은 약물의 빠른 효과 위하여 정맥으로 투여하는 전신 마취제입니다. 하얀색 액체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우유주사라고도 불리는데요. 사실 그 자체만으로 보면 빠르게 회복되고 투약에 따른 부작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프로포폴이란?
매스컴에서 잊을만하면 한 번씩 연예인이 투약하여 언급되는 마약류 약물이 있습니다. 바로 “프로포폴”이라고 불리는 약물인데요. 흰색의 액체로 생겼기 때문에 우유주사라고도 불립니다. 이 프로포폴은 과거부터 수면내시경이나 수술 및 진단 시 의식 진정 등을 위한 전신마취가 필요할 때 사용되는 수면마취제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과거에 사용되었던 전신마취제 약물은 수면 후에 깨질 듯 한 두통에 시달려야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희한하게도 이 프로포폴은 수면 후 오히려 개운하게 잘 잤다는 느낌을 받게 해 줍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사람들의 중독을 유발합니다. 경쟁 위주의 사회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은 각박한 세상에서 많은 외로움과 쓸쓸함을 느끼는데요. 자도, 자도 피곤하고 고독을 느끼기가 쉽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접한 이 프로포폴이 오랜만에 개운하고 기분 좋게 잘 잤다는 기분과 인식을 남기고 관심을 가지게 되다가 결국 빠져들어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입니다.
마약류에는 수많은 종류가 있는데 프로포폴은 코카인, 필로폰 등과 다르게 프로포폴은 애초부터 마약류로 분류되었던 것은 아니에요. 2011년부터 약물에 의존성이 높아 중독이 되어 버린 중독자와 그에 대한 오남용 사례가 넘쳐나면서 결국 향정신성의약품인 마약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참고를 위해 다른 마약류의 정보를 아래 글에 공유하니 특성과 현재 우리나라 상황, 심각한 부작용을 인지하여 절대로 관심조차 가지지 않길 바랍니다.
[1. 임페타민계열의 마약]
https://guide-eastsunny.tistory.com/146
[2. 다이어트 약으로 많이 쓰이는 디에타민]
https://guide-eastsunny.tistory.com/144
[3. 미국에서 펜타닐이 묻은 바닥에 떨어진 1달러를 주으면 소량으로 사망에 이르다는 펜타닐 ]
https://guide-eastsunny.tistory.com/141
[4. 필로폰]
https://guide-eastsunny.tistory.com/67
프로포폴이 가장 무서운 부분은 우리 몸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물질 중 우리 몸의 수면 상태, 기분, 주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해마 속에 있는 도파민을 자극하는 것인데요. 우리 몸은 마치 스펀지와 같아서 한번 그 쾌락을 느끼면 그것보다 조금 더 강한 자극을 주어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량으로 기분 좋게 잘 수 있었던 반면 점차적으로 과도한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서 약물을 쓰지 않으면 잠을 잘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게 되는 것이죠.
프로포폴의 부작용
프로포폴 약물은 정맥으로 바로 주입하기 때문에 수면 마취의 효과는 30초 후 즉시 나타납니다. 지속시간은 약 10분 정도로 짧고 적은 양의 투입은 즉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수면내시경 시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닌데요. 호흡 억제, 혼란, 어지러움, 과도한 심장 박동, 두통, 발한, 불안, 잇몸 출혈, 기침, 객혈, 섬망, 안구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프로포폴은 물에 녹지 않아 대두유 원료로 녹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콩이나 땅콩 등의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을 시 발작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료진에게 자신의 알레르기를 사전에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포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취과의 숙련된 의료진이 투여해야 하고, 환자의 기도유지를 위한 장치 또는 인공호흡기, 산소호흡기 등이 시설된 장소에서 행해져야 합니다. 대게 프로포폴 중독으로 인해 사망한 사람들의 90% 이상이 암시장에서 몰래 구한 프로포폴을 집에서 혼자 투약하다가 호흡 억제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먹고살기 위해 세상 살아가는 것이 보통 힘든 일이 아닌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마약에 손을 댄다는 것은 어떠한 이유로든 합당한 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운동 등의 취미를 늘려서 건강한 삶, 행복한 삶을 지키도록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캠핑장, 캠핑용품 소개 및 방문기
2. 제주도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3.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4. 맛집 소개 및 방문기
5. 건강 관리 비법
6. 시사, 경제 및 기타 유용한 팁
댓글